• 최종편집 2024-03-28(목)

전체기사보기

  • 김천대학교 부설 김천농협 7580 청춘대학 입학식 개최
      김천대학교(총장 윤옥현)는 23일(월) 오전 11시 김천농협 대강당에서 김천대학교 평생교육원 부설 제1기 김천농협 7580 청춘대학(이하 청춘대학) 입학식을 개최하였다.     입학식에는 윤옥현 김천대학교 총장, 김순희 김천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이기양 김천농협 조합장, 김충섭 시장, 김세운 시의회의장 등 내빈들과 입학생 100명이 참석하였다.     청춘대학은 “진실, 박애, 근면”의 교훈과 “행복한 노후, 빛나는 청춘”이라는 학훈으로 운영되며, 원로 조합원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위하여 다양한 노인 교육과 자기개발 교육을 제공한다.     입학식에 참석한 이기양 김천농협 조합장은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고 도전은 계속되니 입학생들의 자기성장과 계발을 위하여 행복한 노년을 가꾸어 가기에 지금이 딱 좋은 나이며, 교육기간동안 한분도 빠짐없이 전원 수료하시기 바란다”고 하였다.     윤옥현 김천대학교 총장은 “배움의 길은 끝이 없으며, 어떤 위치와 상황에 있더라도 배움을 멈추지 않고 항상 도전하는 그 자세야말로 행복한 삶을 사는 성공의 지름길이다. 김천대학의 잘 짜여진 커리큘럼 속에서 우수한 강사진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2개월간 멋진 인생을 새롭게 시작할 것이다.”라며 입학을 축하 하였다.     청춘대학은 관내 김천농협 조합원이나 조합원 가족 중 75~80세 남녀를 대상으로 매주 화, 목요일 15주간 대학교수 및 전문가의 강의 및 실습으로 진행예정이며, 교육과정은 강의, 현장체험학습, 노년기 건강을 위한 건강밥상요리 및 홈베이킹, 그라운드골프, 심폐소생술 등으로 구성하여 지역발전의 구심적인 역할을 하였던 노년층에게 교양함양 및 문화생활을 통해 행복한 노년생활을 영위하고 삶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 뉴스
    • 교육
    2019-09-23
  • 농어업에 희망을 더하다!
      경북도립대에서 교육생, 지도교수 등 1천여명 참석 성황리에 열려    경상북도는 23일 경북도립대학교 문화체육관에서 경북 농어업인의 소통과 화합을 다지는 ‘2019 경북농민사관학교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다.   ‘농어업에 희망을 더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체육대회에는 경북대, 안동대 등 20개 협력교육 기관, 55개 과정 교육생 및 지도교수 1,0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개회식에 이어 진행된 체육행사에서는 교육생을 4개팀으로 나눠 농어업인이 행복한 풍요로운 농산어촌을 표현한 풍선 기둥세우기, 목봉 릴레이, 협동 공받기, 흥부네 가족릴레이 등 게임과 레크리에이션, 화합한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교육생들은 끼를 한껏 뽐내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번에 11번째 개최되는 한마음 단합대회는 교육생들의 체육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해 체력 향상과 여가선용을 도모하고 수확의 바쁜 일손을 잠시 멈추고 한바탕 어울려 즐김으로서 배움에 대한 열의를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한편 경북농민사관학교는 FTA 등 농어업의 글로벌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경북농어업을 이끌어 나갈 농어업전문CEO 양성을 위해 지난 2007년 설립됐으며, 지역에 소재한 대학, 연구기관 등 22개 교육협력기관이 참여해 농어업인이 필요로 하는 현장 맞춤형 찾아가는 캠퍼스 운영으로 지금까지 1만 8천여명의 지역농어업 전문CEO를 배출했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경북 농어업의 앞서가는 모습은 농민사관학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번 단합대회는 교육생 여러분의 자신감을 불어넣는데 큰 의미가 있으니, 뜨거운 열정으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뉴스
    • 경북뉴스
    • 행정
    2019-09-23
  • 어르신들의 열정 한가득, 오늘 주인공은 나야 나!!
      경상북도는 23일 김천시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도내 노인회 시군지회 임직원, 어르신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 발표회’를 열었다.   대한노인회 경북연합회(경상북도경로당광역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번 발표회는 흥겨운 난타공연과 국학기공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대한노인회 시․군 지회의 21개 팀이 참가해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선보였으며 지도 강사들의 찬조공연으로 열기를 더했다.   이날 발표회는 어르신들의 끼와 열정을 뽐내는 자리로, 어르신들에게 사회 활동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여 노년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경로당 여가문화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경상북도경로당광역지원센터는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 발표회 외에도 찾아가는 경로당 운영에 대한 실무교육 및 경로당 이용 어르신 건강 리더 양성 등 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2018년 전국 16개 시도 경로당광역지원센터의 사업 추진 종합평가에서 경로당활성화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경북도는 노인 인구 증가와 더불어 어르신들이 은퇴 후 삶을 보람되게 보낼 수 있도록 경로당 여가문화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 등 삶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인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김재광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은 “경로당이 삶의 활력소가 되는 여가문화의 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여 어르신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
    • 경북뉴스
    • 행정
    2019-09-23
  • 화훼‘리시안셔스’해외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최근 경북지역 리시안셔스 등 화훼류 재배면적 늘어, 경북 화훼산업 발전방안 모색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20일 구미화훼연구소에서 최근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는‘리시안셔스’재배농가를 위해 네덜란드의 화훼유통 및 재배전문가를 초청하여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화훼류 국제 유통 및 재배 전문가인 존드윗(John de Wit)를 초청해 ‘리시안셔스 고품질 생산 및 재배농가 에로기술’에 대한 강의를 듣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경기가 위축되고 부정청탁관련법 시행 등으로 전국적으로는 화훼 재배면적 및 농가 수는 줄어드는 반면, 경북지역은 귀농인구의 증가와 함께 다양한 화종을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어 화훼 재배면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 화훼 재배면적 및 농가수 - 화훼 재배면적(ha) : 전체 `15(5,831)→`17(4,936), 경북 `15(257)→`17(290) - 화훼 재배농가수(호) : 전체 `15(8,328)→`17(7,421), 경북 `15(293)→`17(315)   경북지역 농가가 재배하고 있는 주요 화훼품목은 장미, 국화, 거베라 등이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리시안셔스, 라넌큐러스, 아네모네, 스토크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다.   여러 화종 중에서‘리시안셔스(꽃도라지)’는 최근 재배면적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강원도(`17년, 8.4ha)에 이어 두 번째의 재배면적(`17년, 4.1ha)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칠곡, 안동, 상주, 예천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재배면적이 늘어나 현재 경북지역 재배농가는 약 40여 가구 이상으로 추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고품질 ‘리시안셔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육묘, 로제트, 생리장해 등 극복해야할 문제들이 많은데 다양한 교육 기회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구미화훼연구소에서는 ‘리시안셔스’ 관련 해외전문가 초청 세미나(년 3회)를 기획하고 경북지역의 ‘리시안셔스’ 재배농가를 위하여 다각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며 앞으로 경북화훼생산자연합회, 경북화훼산학연협력단 회원 및 농업인들과 함께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경북의 화훼농가에 희망을 불씨를 살려 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권태영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은 “앞으로 국, 내외의 화훼분야 전문가를 초빙한 양질의 교육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리시안셔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화훼류 재배를 통한 다품종 고품질 생산으로 화훼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뉴스
    • 경북뉴스
    • 행정
    2019-09-23
  • 경북 곶감 세계인의 먹거리로! 수출시장 확대에 앞장서
      경상북도농업기술원과 감수출농업기술지원단(단장 경북대학교 김종국 교수)은 20일 경북대학교 상주캠퍼스 애일당에서 ‘경북 감 및 곶감 수출확대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북대, 영남대, 상주감연구소 등 감전문가, 상주시, 청도군 등 감 주산지 지자체 관계관, 경북통상, 네이처팜 등 수출유통전문가와 경북지역 감 생산농가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경상북도는 전국 떫은감 생산량의 51%를 차지하는 전국 최대의 주산지로 상주둥시곶감, 청도반시감말랭이, 은풍준시 곶감등 세계적인 품질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나, 최근 생산량의 증가, 소비정체 등으로 지역 감 산업이 성장이 둔화되고 있어 소비확대, 수출시장 개척 등 새로운 도약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에서는 지난 3월 지역 대학, 연구소 감 생산 및 수출 유통 전문가와 감 주산지 지자체 관계관, 생산자 대표 등 38명이 참여하여 ‘경북감수출농업기술지원단’을 발족, 소비촉진 및 수출확대를 위한 현장밀착 컨설팅을 실시해 오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상주시청 이영택 팀장의 상주곶감 세계화 방안 ▲네이처팜 예정수 대표의 곶감 및 감말랭이 수출애로기술 및 수출활성화 방안 ▲경북통상 정석훈 부장의 북미 농식품수출시장 특성 및 곶감 수출 전략 ▲영남대학교 박재홍 교수의 대만 소비자의 감제품 선호도 분석과 대응방안 등 주제발표와 수출상대국의 소비특성과 검역문제, 수출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수출확대를 위한 개선방안 등 심도있 는 논의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특히 북미와 최근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동남아 등 수출 상대국에 따른 맞춤전략이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현재 떫은감은 전국에서 매년 16만5천톤에서 20만톤 정도가 생산되고 있으며, 경북지역이 상주, 청도, 문경, 구미, 예천 등이 주산지로 8만톤에서 10만톤 정도를 차지하여 약 51%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곶감의 수출은 미국, 베트남, 홍콩, 일본 등이 주요 수출국으로 지난해 499톤이 수출되었으며, 동남아 지역으로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권태영 경상북도농업기술 연구개발국장은 “농산물 시장 개방화 시대에 수출은 가격안정 및 농가 소득증대에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경북 감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경북도에서는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현장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경북감수출농업지원단이 수출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도의회 농수산분과위원회 남영숙 의원은 축사를 통해 “부자농촌을 위한 경북농업의 새로운 활로는 수출농업에 있다”라며 “농산물 수출은 산·학·관·연이 힘을 모아 지속적으로 신뢰를 가지고 추진해야 성공할 수 있으며 오늘 심포지엄을 계기로 경북 곶감을 뉴질랜드의 제스프리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 뉴스
    • 경북뉴스
    • 행정
    2019-09-23
  • 경북소방본부, 태풍 대비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20일 제17호 태풍 ‘타파’ 북상에 따른 도민의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상북도 긴급구조통제단(대응 2단계)을 가동했다고 밝혔다.   태풍 ‘타파’ 북상에 대비해 현장지휘관 정위치 근무와 산사태․급경사지역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현지점검을 실시하는 등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방력을 집중 투입했다.   또한 태풍피해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22일 119특수구조단 긴급기동대를 피해예상지역인 포항으로 전진배치 하고, 경상북도 긴급구조통제단 대응2단계 근무를 실시했다.     경북소방본부는 도내 19개 소방관서에 소방차량 477대 및 1,053명의 인원이 출동하여 무너진 담장에 깔린 사람 등 인명구조 7건, 침수건물 배수작업 1건, 간판추락 위험 등 421건의 안전조치를 취했다.   남화영 경북도 소방본부장은 “태풍 등 자연재해는 사전에 대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피해우려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안전점검과 철저한 대책마련을 통해 사고를 예방할 것이며, 태풍 발생 시 총력대응은 물론 사고 후 피해복구와 민생보호 활동에 소방력을 최대한 지원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뉴스
    • 경북뉴스
    • 행정
    2019-09-2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