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지역경제, 김천시가 함께 달립니다.

김천시, 경제 활성화의 페이스 메이커(Pace Maker)로..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5.08 16:16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0 (1).jpg

 

마라톤 같은 장거리 레이스에서 특정선수가 좋은 기록을 내도록 같이 뛰며 페이스를 조절해주는 선수를 ‘페이스 메이커(Pace Maker)’라고 한다. 

 

김천시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등 김천경제의 ‘좋은 기록’을 위해 페이스 메이커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이미 ‘경제 활성화’라는 장거리 레이스 중인 일자리경제과의 모든 직원들은 일자리가 풍부한 경제도시를 만들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누구보다도 숨가쁜 2018년 한해를 보냈고 계속되는 경기를 뛰고 있다.

 

0 (2).jpg

 

□ 함께 뛴 2018년, 눈에 띄는 좋은 기록들..

누구보다 열심히 달려온 2018년을 보면 김천시의 좋은 기록들이 눈에 띈다. 먼저 일반산업단지를 시 직영으로 추진하여 우량기업을 유치하고, 1만 여개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김천1일반산업단지 1〜3단계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일자리정책 우수기관으로 수상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도내 최초로 ‘일자리’ 라는 부서명으로 조직을 개편하여 현 정부의 역점시책인 일자리정책 사업을 좀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산업용지를 저렴하게 분양하여 우량기업을 유치하는 한편, 혁신도시내 공공기관과 ‘김천 상생드림밸리협의체’를 구성하여 미래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인재 채용 법제화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이에 2018년 경상북도 상반기 일자리 창출 추진실적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하반기에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지역 여건에 맞는 내실 있는 일자리 창출 관련 모든 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는 쾌거를 안게 되었다.

 


0 (3).jpg

 

또한, 최근 대형마트, SSM(Super-Super-Market)이라 일컫는 대형슈퍼마켓과 같은 유통업체의 발 빠른 성장으로 지역상권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온 전통시장의 상업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있어 전통시장을 보호하려는 노력이 정책적으로 강구되고 있고, 정부차원에서의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및 경영선진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시도가 있어왔다. 

 

이에 김천시는 민선7기 출범과 함께 김충섭 시장이 발빠르게 전통시장을 찾으며 활성화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왔고 무엇보다도 2018년 경상북도 우수시장 상품전시회를 성공적으로 유치하여 김천시 전통시장 상품과 음식홍보,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였다. 

 

0 (4).jpg

 

무엇보다도 황금시장 양념축제, 평화시장‧평화상가로 한마음 축제, 부곡맛고을 등(燈)축제 등 시장별 차별화 된 축제로 긍정적 평가를 얻어냈으며, 경상북도에서 도내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안전예방 노력, 기관장 추진의지, 우수사례 등을 종합평가 한 결과 특히나 김천시는 기관장 추진의지 부문에서 탁월함을 인정받아 최우수상과 시상금 300만원을 받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이러한 성과와 함께 새롭게 뛰기 시작한 2019년에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젊은이가 모이는 활기넘치는 도시, 경제도시를 지향해 나가고 시민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0 (5).jpg

 

□ 일자리가 넘쳐나는 행복한 김천만들기 총력

먼저 김천시는 지역 산업특색 및 지역여건을 고려한 지자체의 주도적이고 종합적인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마련하고자 「민선7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2018년 〜 2022년)」을 수립하였다. 시정핵심 방침인 일자리가 풍부한 경제도시 건설을 위해 1,5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매년 약 6천여 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5년간 3만개의 공공형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일자리를 최우선 정책 기조로 강조하는 현상황에서 실업자의 구직난과 기업의 구인난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취업지원기관 간 연계강화를 통한 공동 취업 행사를 추진하는 등 시민에게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자리 미스매칭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0 (6).jpg

 

특히나,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에게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는 여성취업지원 전문기관인 ‘여성새로일하기 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노인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소득창출 및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김천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취업센터’ 도 운영 중에 있어 호평을 받고 있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발굴 및 육성과 50대 창업멘토단 설치로 창업 초기지원,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틈새 일자리 창출 및 공공부문 일자리를 확대하여 안정적 일자리 제공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0 (7).jpg

 

□ 청춘이 있는 곳에 꿈이 있다! ‘청년 일자리 사업’

김천시는 지역 청년의 역외 이탈을 방지하고, 경북혁신도시의 인프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 한가운데에 ‘김천청년센터 설립’이 있다. 

 

김천시의 지역 특화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일환인 김천청년센터 조성사업은 청년들의 잠재 능력을 키워주고 진로탐색, 취업‧창업 역량강화, 사회참여 등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지원 및 정책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2019년 5월 이전 예정인 김천소방서의 옛 건물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2020년 1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0 (10).jpg

 

 

김천청년센터가 설립되면 청년 고용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기업 청년인턴 제도 및 행정 인턴제도를 추진하고 청년창업 맞춤형 지원과 공공기관 김천지역 인재채용이 점차 확대되는 것은 물론, 청년들의 전체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적 특색이 반영된 취업상담, 컨설팅, 멘토링 서비스, 지역일자리 발굴 등 우리시 청년들이 삶의 방향과 행복을 찾아나가게 하도록 하는 큰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이 되어 청년들이 꿈꿀 수 있는 김천시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0 (8).jpg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전통시장 만들기

전통시장은 긴 세월동안 지역주민들의 생활을 책임져온 서민 경제 중심지이자 지역경제의 가장 중요한 축인 만큼 김천시에서는 계속해서 전통시장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나 최근 울산과 원주의 전통시장 화재로 시장이 전소되는 등 많은 피해가 발생됨에 따라 지역경제의 삶의 터전이자 시민들이 이용하는 전통시장에 대한 안전관리의 관심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0 (9).jpg

 

이에 김천시에서는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에 따른 안전점검 문화 분위기 확산을 위해 평화시장, 황금시장을 대상으로 김천소방서,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하게 점포를 관리하게 하는 등, 상인들 사이에 안전문화를 확산시키는 한편, 안전하고 편리한 전통시장을 위해 CCTV 통합관제센터 연계사업, 화재감지기 설치사업, 전통시장 시설물 유지보수, 전통시장 전기시설 안전점검 등 안전한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한 세심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0 (10).jpg

 

□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디딤돌,‘김천사랑 상품권, 특례보증제도’

일자리경제과에서는 침체된 서민경제를 회복시키고 소비촉진 분위기를 확산시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로써 ‘김천사랑상품권’발행을 추진 중에 있다. 김천사랑상품권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김천에서만 쓸 수 있는 상품권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의 소득 증대와 골목경제 살리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0 (11).jpg

 

이에 하반기부터 예산 3억3천만원을 투입하여 30억원 규모의 김천사랑상품권을 발행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입안하고, 가맹점을 모집하는 등 준비작업을 거쳐 8월부터 시행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소상공인들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로서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 제도를 매년 60억원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하였다. 이미 2019년도분 60억원이 폭발적인 성원속에 소진된 소상공인 특례보증제도는 신용등급이 낮고 영세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들이 소액의 경영자금을 필요로 할 때 김천시와 경북신용보증재단이 협약하여 주요 금융권 신용대출에 대해 저리의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보증해주는 제도로 사업장당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하며, 덧붙여 2년간 3%의 이자차액을 보전해준다. 

 

0 (12).jpg

 

시에서는 경북신용보증재단에 매년 2억원을 5년간 출연하여 100억의 특례보증 자금을 조성키로 한 당초 계획에서 올해부터 예산을 6억원으로 300% 확대하여 2022년까지 총 280억원의 특례보증 자금을 조성 할 계획이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될걸로 예상되고 있다. 김천경제와 함께 묵묵히 발로 뛰고 있는 김충섭 김천시장은 ‘김천경제를 위해 우리는 분명 최선의 경주를 하고 있다. 하지만 더나은 미래, 꿈꾸는 김천경제를 위해서 더욱더 가속페달을 밝을 것이다. 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위해 시민여러분들도 저희들과 함께 끝까지 함께해주시길 바란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228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역경제, 김천시가 함께 달립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