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가 야심차게 추진한 김천김밥축제에 전국적으로 10만 여 명의 관광객들이 몰리면서 사명대사공원 평화의 탑 인근은 인산인해를 이뤘다.
10월 26일 사명대사공원 평화의 탑 인근에서 열린 김천김밥축제는 김충섭 김천시장을 비롯한 나영민 김천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이우청 도의원, 최한동 김천시체육회장, 박기화 농협김천시지부장, 이은직 경북보건대학교 총장, 전국 관광객, 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김천김밥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내빈소개, 김밥쿡킹대회 수상자 시상, 기념사, 기념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 천무응원단 공연, 가수 자두 공연으로 첫날의 행사를 마무리 했다.
김천김밥축제 김밥쿡킹대회 우승자는 금상 오삼이김밥, 은상 비앤비(블랙앤블랙), 동상 꿀꿀호두김밥이 차지하였다.
특히, 우숭자 금상 오삼이김밥팀은 전국 CU편의점에서 김밥을 입점하기로 하여 김밥축제의 최고의 수혜자로 떠올랐다.
김충섭 시장은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김천김밥축제에 많은 분들께서 함께 해주셔서 고맙게 생각하며, 김천의 멋과 맛을 보여주고 김천의 속살을 보여주고 싶었다.”면서, “황악산의 정기를 듬뿍 받아 가시고 김천의 김밥과 음식과 김천의 아름다움을 즐기고 가시길 바란다.”고 했다.
나영민 의장은 “김천축제에 참가해주신 원근 각지에서 오신 관광객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관계 공무원들께서 김밥축제를 위해 엄청나게 준비를 많이 하셨습니다. 이 정도 많이 호응해주시고 오실 줄은 몰랐습니다. 많이 불편하셨으리라 생각하고, 죄송하게 생각하며 내년에는 시장님과 함께 행사를 더 준비를 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우청 도의원은 “오늘 김천시민보다 전국에서 오신 분들이 더욱 많은데 김밥도 하나 못 드시고 돌아가시는 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직자들이 이렇게 많이 찾아오실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습니다. 내년 축제는 많은 준비를 해서 김천시를 찾는 분들이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을 시장님이 약속하셨듯이 오늘 즐거운 하루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번 축제는 행사 전부터 각종 온라인과 매스컴에 큰 화제가 되어 처음 개최하는 축제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적인 관심과 기대가 컸던 만큼 김천시는 만반의 준비를 하여 전국적인 호응을 이끌어 냈다.
축제에 대해 반신반의 하던 김천시민들도 전국에서 몰려온 관광객들로 가득 찬 축제장의 모습에 놀라는 표정도 역력했으며, 이렇게까지 사람들이 넘쳐날 것이고는 생각하지 않았다고들 했다.
이번 김밥축제는 여러 전문가들이 참가하여 김밥의 맛을 감별하여 어떤 재료가 들어갔는지 질문하는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관중들의 심리를 자극하는 모습도 흥미로웠다.
아울러 김천의 홍보대사이자 요리사 전문가인 빅마마 이혜정 요리사가 출연하여 김밥에 담긴 어릴 적 추억을 겻 들여가며 관광객들에게 향수를 불러 일으켰고, 김밥 만드는 요령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며 김밥의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각 김밥부스에서는 고유의 재료로 준비한 갖가지 김밥들이 관광객들의 구미를 당기게 한 것도 축제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 아닐까 한다.
특히, 김천김밥축제를 찾은 4080세대는 한번쯤은 소풍이라는 옛 추억을 떠올리며 김천김밥축제에 오게 되었다는 점에서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김밥축제는 어릴 적 동심 속의 감성을 제대로 살려낸 대한민국에서 다시없을 축제가 탄생했다 할 수 있다.
그리고 황악산 자락 아래 펼쳐진 사명대사공원 평화의 탑 가을풍경도 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었던 성공적인 요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김밥의 제조과정의 특성상 몇 시간 전에 미리 준비할 수 없는 특수성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1시간 넘게 기다리거나 지쳐 다른 곳으로 발길을 돌려야 했고 김천시에서 김밥소비량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해 김밥이 조기에 소진되었다는 점과 관광객들이 교통로에 대한 불편함 등은 김천김밥축제가 전국적인 축제로 이어가려면 김천시가 앞으로 개선해나가야 할 숙제로 남게 됐다.
그리고, 오후 21시 SNS 후기가 올라와 있어 펌 해보며 이 글이 외지에서 온 관광객의 심정을 솔직하게 밝힌 것이라 생각하며, 모든 사람의 생각은 아니겠지만 김천시에서는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천뉴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6agCeXlG8EE